존경하는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이번 모임을 이틀 연속되는 일반 세미나라고 가볍게 생각하고 찾아 왔습니다. 세계한인무역협회의 수료증도 발급되는 교육프로그램인줄은  몰랐습니다. 이번 스쿨을 통해 많은 지식과 동력을 얻고 감상문을 올리려 합니다.

--------------------------------------------강의 내용에 대한 감수 --------------------------------------------

[일본의 선택 FTATPP] 대하여

여직 뉴스에 나오는 WTO, TPP 자신과는 관계없는 내용으로 알고 있었지만 가사이선생님의 이번 강의를 통해 WTO, FTA, TPP 정의에 대해 명확히 알게 되였습니다. 그리고 무역의 기반이 된다는 점도 이해하게 되였습니다. 일본이 FTA 선택할것인가TPP 선택할것인가에 대해 가사이선생님이 FTA 먼저 확보하고 TPP 발전해야한다고 지적하셨습니다. 선택은 일본경제을 고려하여 심중하게 나아가려는 선생님의 의도가 숨겨있지 않는가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TPP 체결되는 날을 맞이하기 위하여 미리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고 자신에게 질문을 던졌습니다.

[무역실무] 대하여

무역에 관심은 있지만 경험이 없는 저는5월에 있었던 치바옥타의 세미나를 듣고 무역실무에 관한 책을 사서 보았습니다. 사가이리선생님은 알아 듣기 쉬운 절차로 수출, 수입, 물자의 움직임, 계약서에 대해 정성껏 강의하셨습니다. 경험이 없는 저에 대해 제일 유익한 말씀은 1.무역절차를 배우라, 2.실천으로부터 배우라, 3.실페로부터 배우라 라고 하신 말씀이였습니다. 그다음은 무엇을 어떻게 하면 이익을 남길수 있을 것인가를 항상 생각하면 성공한다는 말씀이였습니다. 실천이 얼마나 중요하는가를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길은 찾는 것이 아니고 만드는 것이다] 대하여

유경재소장님은 인자한 웃음을 지으며 길은 찾는 것이 아니고 만드는 것이다. 제목이 너무 크구나라고 서두를 시작했습니다. 저도 제목이 너무나 커보였습니다. 하지만 유경재소장님은 이국타향에서 살아가는 우리민족에 대해 성공의 길을 만드는 방법을 깨우쳐 주셨습니다. 저의 실제 정황에 너무나도 적절하고 얼마나 값있는 말씀인지 몰랐습니다. 시간과 장소에 따라 변하는 역활의 파라다이무도 변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확한 파라다이무가 없으면 잃은 기러기와도 같이 방향을 잃고 맙니다. 유경재소장님은 우리들에게 이국에서 살아가는 이방인의 성공의 비결을 깨우쳐 주셨습니다. 글로벌 코리안으로서 우리는 자기가 사는 지역에 공헌하며 사랑으로 뭉쳐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코리안으로서 기회가 있으면 해외로 많이 보고 자신을 바다로 국가를 배로 생각하며 살아가라고 하셨습니다. 국제적으로 펼쳐지는 FTA 글로벌비지네스를 중요시하는 우리들을 위하여 만들어지는 환경이 아니겠습니까? 누구나 힘을 합치면 성공의 길을 만들수 있을것이 라고 믿습니다.

[스마도메디어와소샤르메디어를 이용한 새로운 비지네스 모댈] 대하여

이영찬교수님의 동영상을 통해 멀지 않는 장래에 일어나는 IT상품에 대하여 너무나도 실감있네 보았습니다. 서울에서 김서방 찾기에서 다섯 사람정도 걸치면 찾을수 있다는 인간 네터워크를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페북의 매력 또한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영찬교수님은 1+1>2 시나지를 초월한 n2 파급력을 지닌 페북의 힘을 이용하여 비지네스모댈를 만드는 방법을 일께워 주셨습니다.

모델형식으로는 홍보, 인제발굴, 위치개발(맟춤형고객화), 리바이스(홈페이지에서 페북으로 유인), FB+QR, FB+UTB, Pinterest . 저의 회사에서는 전문가 발굴를 위한 프로그렘을 게발하고 있는데 많은 도움이 되였습니다.

[패자부활전과 새로운 ] 대하여

장영식회장님의 이야기는 아주 감동적이였습니다.

장영식회장님은 19년전 300만원을 들고 일본에 유학와 학비등을 바치고 나니 나머지 1만엔으로 생활을 유지해야 했습니다. 살아야한다는 욕망로 테이프장사, 쌀장사, 시이다게장사, 워커만장사를 하시면서 일본의 시장을 장악하기 시작했습니다. 워커만장사로부터 홍콩으로 진출했는데 이건 장영식회장님의 영어능력이 힘이 컸다고 생각됩니다. 그후 SONY상품판매를 위한 끝임없는 노력으로 10년만에 1위의 파트너로 장성하고 쉬임없는 시장개척을 통해 정부, 동경도, 교육부, 학원을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시켰습니다. 장영식회장님은 성공의 비결이 신용과 실적을 쌓는 것이라고 이야기하셨습니다. 리만쇼크로 부터 13 재고제품를 7억으로 팔고 경제위기 자연재해의 영향으로 회사가 부도나게 됬습니다. 비오는 날이면 우산을 빌려주지 않는 은행과 거래를 해야하는 장영식회장님은 여러가지 압력으로 생전 처음 자살이라는 단어를 생각했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듣고 나니 회사를 책임진 여러분들께서 눈믈을 훔치는 모습을 보았습니다. 장영식회장님은 이곳에서 멈추지않고 회사재건을 시작하셨고 지금은 새로운 영업성적을 보여 주고 계십니다. 재건과정에 아껴온 인재들이 장영식회장님의 주위로 뭉칠수 있는 또한 장영식회장님의 인재에 대한 포옹력이 컷다고 보여지고 있습니다. , 자신도 보람있는 인생을 살고 싶습니다.

[자생의 경영] 대하여

이동철 사장님의 말씀에서 제일 인상깊은 이야기는 많은 사람들은 돈은 돈지갑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나는 돈이 나의 머리속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하신 말씀입니다. 의미심장한 말씀입니다. 제한된 돈지갑으로 무제한의 두뇌로 이동한 하나의 파라다이무 입니다. 이동철 사장님은 시장수요에 따라 보통TV로부터 스마터TV 영업내용을 바꿔가며 자신의 독특한 길를 걷고 힘차게 나아가시는 모습이 항상 자랑스러웠습니다.

---------------------------------------과외 내용에 대한 감수---------------------------------------------------

만찬교류회 또한 너무 풍성하고 다채로웠습니다. 일본에서 민족춤을 볼수있다는것이 꿈과도 같고 가슴이 벅찼습니다. 문예속에서 나오는 동력을 이제야 감수할수 있을 같습니다. 휴식날을 마다하고 2달동안 준비해 여러분에게 이자리를 빌어서 감사의 뜻을 표달하고 싶습니다.

기업계획토론회는 우리에게 소중한 체험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짫은 이틀의 시간에 처음으로 묶어지는 조직속에서 최선을 다하여 만들어진 기업계획 발표내용은 그대로 실제회사를 만들어도 과언이 일듯 싶습니다. 우리 옥타에는 많은 훌륭한 인재들이 모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두서없이 글이지만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철환

2012/7/24